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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파이썬 기초 강좌] 41강. 가위바위보 게임 2편 | 승패 결정하기

코드덤 2021. 5. 27. 12: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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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시간에 이어 파이썬 터틀 그래픽 모듈로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. 

 

40강. 가위바위보 게임 1편에서, addshape()으로 이미지를 업로드하고, 업로드된 이미지를 활용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이미지를 출력시킬 수 있도록, onscreenclick()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변경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 

 

이번 41강인 가위바위보 게임 2편에서는 플레이어가, 게임을 할 때마다, 컴퓨터는 랜덤으로 이미지를 출력시키고, 

그리고 누가 이겼는지, 그 승패를 화면에 띄워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. 

 

이전 26강에서도 파이썬으로 간단하게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어 보았는데요~ 

그때는 조건문과 리스트와 같이 간단한 기초 개념만을 사용해서 만들었어요~ 

 

이번 40강, 41강에서 만들어 나가는 가위바위보 게임은, 함수를 연습하기 위한 예제 프로그램으로 

함수와, return키워드, 매개변수, global 키워드 등의 다양한 개념들을 충분히 연습해 보실 수 있도록 구성되었답니다. 

 

그리고 리스트뿐만 아니라, 딕셔너리 개념도 한번 더 복습하실 수 있도록 승패 결정 시 딕셔너리 개념도 활용될 수 있도록 추가하였어요^^ 

 

랜덤 모듈로 컴퓨터의 이미지를 랜덤으로 출력하는 과정은 함수와 return키워드의 개념을 활용해 만들어 볼 거예요. 

그리고, 승패 판정은 딕셔너리를 활용해서 이기는 경우를 판정해 줄 거랍니다. 

 

아래와 같이 이미지, 승패 여부, 점수가 표현된답니다~ 

 

그러면 함께 가위바위보 게임을 마무리해 보아요!! 

아래 영상에 상세한 설명을 담아 두었습니다~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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