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난 시간에 이어 파이썬 터틀 그래픽 모듈로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.
40강. 가위바위보 게임 1편에서, addshape()으로 이미지를 업로드하고, 업로드된 이미지를 활용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이미지를 출력시킬 수 있도록, onscreenclick()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변경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
이번 41강인 가위바위보 게임 2편에서는 플레이어가, 게임을 할 때마다, 컴퓨터는 랜덤으로 이미지를 출력시키고,
그리고 누가 이겼는지, 그 승패를 화면에 띄워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.
이전 26강에서도 파이썬으로 간단하게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어 보았는데요~
그때는 조건문과 리스트와 같이 간단한 기초 개념만을 사용해서 만들었어요~
이번 40강, 41강에서 만들어 나가는 가위바위보 게임은, 함수를 연습하기 위한 예제 프로그램으로
함수와, return키워드, 매개변수, global 키워드 등의 다양한 개념들을 충분히 연습해 보실 수 있도록 구성되었답니다.
그리고 리스트뿐만 아니라, 딕셔너리 개념도 한번 더 복습하실 수 있도록 승패 결정 시 딕셔너리 개념도 활용될 수 있도록 추가하였어요^^
랜덤 모듈로 컴퓨터의 이미지를 랜덤으로 출력하는 과정은 함수와 return키워드의 개념을 활용해 만들어 볼 거예요.
그리고, 승패 판정은 딕셔너리를 활용해서 이기는 경우를 판정해 줄 거랍니다.
아래와 같이 이미지, 승패 여부, 점수가 표현된답니다~
그러면 함께 가위바위보 게임을 마무리해 보아요!!
아래 영상에 상세한 설명을 담아 두었습니다~
파이썬 터틀 그래픽으로 더 많은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세요!
총 20가지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면서, 파이썬의 기본 개념들이 어떻게 적용되고, 활용되는지 직접 경험을 통해 체득해 나가세요~
입문 과정에서도 직접 나만의 캐릭터를 그려서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.
프로그래밍 언어는 직접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가장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!!!
1편에서는 수도 맞히기 퀴즈 게임, 숨은 터틀 찾기, Jump 게임, 터틀 골키퍼 게임 등 리스트, 딕셔너리, 함수와 같은 파이썬의 기본 개념만으로 총 10가지 프로젝트를 만들어 봅니다.
2편에서는 클래스와 모듈등의 개념이 추가된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게 되며,
터틀 피아노 만들기, 타로 카드 운세 보기, 맞춤법 폭탄 퀴즈 게임, 버블 발사 게임 등 10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파이썬의 개념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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